공지사항
Home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2015년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한 인문학 강좌개최 알립니다.
충북민예총관리 조회수:479 112.186.174.184
2015-06-30 17:50:06
2015년 청소년과 학부모를 위한 인문학 강좌

당당한 청소년, 희망의 인문학


 문학과 예술, 문화, 과학이 자연스럽게 융합하고 통섭되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하나의 소망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 지역에서 함께 호흡하고 고민하며 대안의 삶을 만들어가는 인문학 발전소! 유명한 강사를 섭외하여 인문학 강좌의 값어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리콜과 애프터서비스가 가능한 인문학 강좌를 이끌 인재의 발굴과 소통 또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경계 없는 삶으로의 물꼬를 터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것, 그 희망이 곧 인문학입니다.
 인문학은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고 실천하는 사람들을 위한 희망의 손길입니다. 자본이 주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대입니다. 청소년들의 세상읽기, 진로 모색과 대화의 장을 인문학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대상
-중, 고등학생 이상 청소년과 학부모, 일반 시민.

개요
-강좌 편성 : 고전,문학,과학,예술,철학 부문 11강좌 매주 화요일 오후 7시~9시
-장소: 흥덕문화의집 문화관람실
-모집인원 : 50명(20가족; 학생과 학부모 1가정) 선착순 모집
-모집일시 : 2015년 7월 1일 ~첫 강의 전까지
-수강료 : 전 강좌 2만원
-접수방법 : 전화나 이메일로 접수하고 입금
            농협 301-0103-5673-71 충북민예총
-전화 : 충북민예총 043-256-6471/255-6471
        흥덕문화의집 043-274-7500 담당 이종수 010-2486-0200
-이메일 : cbart6471@naver.com chamdo@hanmail.net
-신청서 다운 (사)충북민예총 홈페이지 http://www.cbart.org
              흥덕문화의집 http://hdmunhwa.org
   




강의 일정

8/4(화) 대중문화에 대한 몇 가지 '오해' - 이영미(성공회대 문화대학원 교수)
8/11(화) 대중문화의 세대 갈등, 그 기나긴 역사 - 이영미(성공회대 문화대학원 교수)
8/18(화) 대중문화로 세상 읽는 법; <응답하라 1994>의 시대 - 영화, 연예 - 이영미(성공회대 문화대학원 교수)
8/25(화) 공연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산업이 될 수 있나?  - 김성수(공연기획자)
9/1(화) 공연기획자가 되기 위한 과정과 공부 - 김성수(공연기획자)
9/8(화) 의례를 통해 인간을 이해하다 오세정(충북대학교 국문과 교수)
9/15(화) 인간, 성장통을 거듭하며 새롭게 태어나다 오세정(충북대학교 국문과 교수)
9/22(화) 희생, 숭고한 삶 혹은 집단의 폭력? 오세정(충북대학교 국문과 교수)
10/6(화) 나를 위한 글쓰기, 세상을 향한 글쓰기 1 - 백승권(실용글쓰기연구소 대표)
10/13(화) 나를 위한 글쓰기, 세상을 위한 글쓰기 2 - 백승권(실용글쓰기연구소 대표)
10/20(화) 나를 위한 글쓰기, 세상을 위한 글쓰기 3 - 백승권(실용글쓰기연구소 대표)


강의 내용
이영미
1강 대중문화에 대한 몇 가지 '오해' -이영미
 대중문화 향유란 이미 전 사회적인 현상이 된 지 오래이다. 그러나 아직도 어른들은 대중문화를 청소년들의 문제라고 타자화하는 데에 익숙하다. 대중문화를 대하는 몇 가지 잘못된 태도와 오해들에 대해 짚어보고, 대중문화의 올바른 이해의 길을 모색한다.
2강 대중문화의 세대 갈등, 그 기나긴 역사 -이영미
 대중문화의 세대 갈등은 익숙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대중가요사를 통해, 세대갈등이 얼마나 질기고 흥미롭게 반복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지금 우리가 지니고 있는 세대갈등에 대한 두려움을 불식시킨다.

3강 대중문화로 세상 읽는 법 <응답하라 1994>의 시대 - 이영미
 지금 막 복고의 대상이 되는 1990년대 대중예술을 대상으로 하여, 대중예술이 정치.경제.사회사의 흐름과 얼마나 긴밀히 연관되어 있나를 이해한다.

4강 공연산업의 이해 - 김성수
  공연은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산업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공연산업이라면 매우 특수한 영역에서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만 이해하고 있을 뿐 어떤 가치가 교환되고 어떤 상품이 거래되고 있는지, 또 대중들은 어떤 상품을 선택하는지 그 원칙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것만큼 확실한 대답을 얻기는 힘들다. 하물며 공연기획자는 어떻게 완성되는지에 대해서는 더욱 그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공연이 어떤 특성을 지닌 상품이고 그 가치는 어떻게 평가되는지를 알고 공연 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점검하면서 공연산업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더불어 공연을 기획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이며 필요한 공부와 재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고 실제로 자신이 만들고 싶은 공연을 정하고 기본 기획안을 만들어 본다.

공연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산업이 될 수 있나?
 - 뮤지컬, 대중음악 콘서트, 클래식, 기초 예술, 축제를 중심으로

5강 좋은 공연기획이란 무엇인가? 공연기획자가 되기 위한 과정과 공부

6강 의례를 통해 인간을 이해하다
  인류는 오랜 세월동안 집단 생활을 하면서 문화를 형성해 왔다. 인간 문화에서 보편적으로 찾아 볼 수 있는 것 중 삶에 대한 의식적 행위인 의례이다. 특히 통과의례는 인간의 삶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그 속에 담긴 문화적 행위와 상징을 통해 공동체의 삶과 문화를 보다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다. 고대 한국의 의례에 관한 기록들과 옛이야기 속에서, 그리고 현재까지 이어지는 의례문화를 고찰해 보자.

7강 인간, 성장통을 거듭하며 새롭게 태어나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서 살아가는 동안 성장하고 성숙하게 된다. 한 개인이 성장하고 성숙하는 과정은 달리 보자면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과 답변, 자아를 찾아가는 통과의례를 옛이야기를 통해 살펴보고, 성장을 위한 통과의례의 의미와 의의를 찾아보자.

8강 희생, 숭고한 삶 혹은 집단의 폭력?
  인간은 철저히 자기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기도 하지만 타인을 위해 희생하기도 한다. 의례 중에 공동체를 위해 희생하는 희생제의는 집단의 가치관과 문화적 심층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좋은 사례이다. 우리나라는 특히 효나 공동체 안위를 우선시하는 가치관이 강한데, 전통 이야기 속에서 이러한 희생제의의 특성을 살펴보고, 오늘날 우리사회에서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가족 내 여성 희생에 대해서 성찰해 보자.

9강 나를 위한 글쓰기, 세상을 향한 글쓰기 1
- 나를 표현하는 글쓰기를 통해 글쓰기의 기본을 배운다

10강 나를 위한 글쓰기, 세상을 향한 글쓰기 2
- 스토리텔링 글쓰기, 감성적 글쓰기

11강 나를 위한 글쓰기, 세상을 향한 글쓰기 3
- 비즈니스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

 
강사 소개

이영미 대중예술연구자. 평론가. 성공회대 초빙교수.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동대학원 졸업. 1984년부터 연극과 대중예술에 대한 평론, 연구를 시작하였고, 1998년 최초의 학술적 대중가요사인 [한국대중가요사]를 낸 이후, 2000년대 이후에는 한국대중예술사 연구에 매진하고 있음.
저서 [한국대중가요사], [흥남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 [요즘 왜 이런 드라마가 뜨는 것일까],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이강백 희곡의 세계], [정비석 연구], [정비석 연구] 등 다수.



김성수 문화평론가, 극작가, 공연기획자. 서강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언론대학원에서&nbsp;공연을 전공했다. 1990년대 대중연극의 즐거움을 연구한 논문으로&nbsp;석사학위를 받은 후 주로 방송비평과 미디어 리터리시&nbsp;활동을 전개하며 문화평론가로 활동 중이다. 극단 나무와물을 창단하여 창작 뮤지컬 제작에도 나서 2010년까지&nbsp;예술극장 나무와물의 대표를 역임하고 한국소극장협회 정책이사와 마포문화재단 사업본부장을 역임하고 다수의&nbsp;TV방송에 시사문화평론가로 출연하고 있다. 현 수원대 출강 중

오세정  충북대 국문과 교수, 서강대 국문과 및 동대학원 졸업,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교수 , 한양대학교 및 경기대학교 교수 역임. 신화, 설화, 고전소설 등 고전서사문학에 대해 연구 및 교육하고 있음. 저서 『고전, 대중문화를 엿보다』, 『설화의 상상력』, 『신화, 제의, 문학』등이 있음.


백승권 실용글쓰기연구소 http://cafe.naver.com/writingbaek  동양미래대학 글쓰기 겸임교수. 『글쓰기가 처음입니다』(메디치) 출간.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